녹차 효능? 부작용 & 주의해야 하는 이유

녹차 효능? 부작용 & 주의해야 하는 이유

 

근 10년 전만 해도 녹차는 '차'로써만 역할을 다 했었습니다. 특히 병원의 정수기 옆, 가장 흔하게 자리 잡고 있던 차 종류 중의 하나였죠. 하지만 오늘날, 그 역할이 조금은 바뀐 듯 합니다. 아이스크림 가게는 물론, 커피 매장, 빵집까지 점령하게 된 녹차. 그 특유의 맛과 향을 활용한 다양한 식품군들이 우리 생활에 녹차를 좀 더 짙게 베어들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거.. 이렇게 많이 먹어도 되는 걸까요? 흔히 '녹차 덕후'들이란 사람들은 삼시세끼 이 관련 음식들을 흡입한다고 합니다. (실은 저 역시 비슷..)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하면 좋지 않은 법입니다. 이 쯤에서 그 효능(장점)과 부작용(단점)을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효능

 

1. 암을 막는다?

실제 동물 실험을 통해 십이지장암과 위암의 발생률을 반 정도로 억제시켰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췌장암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는데요. '녹차 소비가 많은 나라에서 암 발생률이 낮았다'는 지표까지 등장하며 이 증명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2. 치매를 막는다?

뇌 건강에 좋아 기억력을 증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치매도 방지해줍니다. 이는 손상된 뇌세포를 회복시켜 인지 기능의 향상을 돕는데요. 동시에 카페인이 들어 있어 집중력도 향상시켜 줍니다. 약간 기분을 좋게 하기도 하고, 반응 시간을 빠르게도 하죠. 미국의 모 연구에 의하면 주기적으로 마실 시 뇌졸중을 방지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3. 노화를 막는다?

콜라겐 생성을 돕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죠. 또한 염증성 피부 질환, 홍반,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팩으로도 나오곤 합니다. 무엇보다 여드름과 블랙 헤드의 형성을 막아 지속적으로 사용 시 피부의 면역을 강화시켜 줍니다. 

 

 

4. 탈모를 막는다?

지난 포스팅에도 한번 언급해드렸듯, 식후 20-30분 뒤 섭취가 효과적입니다. 물에 풀어 감을 시 비듬도 개선되어 두피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간단하게 티백을 대야 물에 담아두었다 감아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요즘 각종 샴푸들이 녹차를 활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아, 하실 때 두피 마사지도 꼭 잊지 마시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5. 구취를 막는다?

홍차가 치석 형성을 막는다면 녹차는 구취 제거를 맡고 있습니다. 이는 구취의 주요 원인인 혐기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시키는데요. 마시지 않고 가글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박테리아가 약해지면 치주 질환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 시린 이, 약해진 잇몸을 걱정하시는 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6. 성인병을 막는다?

당뇨는 물론 각종 성인병의 특효약.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을 보호, 인슐린 쇼크를 방지해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녹차를 우려 마시는 것보다 가루로 갈아 마실 때 좀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또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 이는 무칼로리일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체내 지방 연소를 도와주기까지 합니다. 혈관 수축을 막아 심혈관질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부작용

 

1. 철분 흡수를 막는다?

빈혈 환자나 철분이 부족하실 수 있는 임산부께선 섭취를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임산부 중 모유 수유를 하신다면 더더욱 권해드리지 않네요. 철분제를 먹고 계시는 분이라면 약을 먹는 기간 동안만이라도 자제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커피나 홍차도 같은 작용을 하므로 자제해주세요.

 

2. 혈소판 응고를 막는다?

녹차는 출혈성 질환을 가지신 분들도 자제해야 합니다. 혈소판의 응고를 막기 때문에 큰 수술을 앞 둔 분들께도 좋지 않습니다. 적어도 보름 전에는 섭취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발치치과 치료를 앞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 위의 내용은 모두 과다한 섭취를 전제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너무 겁먹지 마시고 부작용에 언급되신 분들이 아니라면 맘껏 드셔도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