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식도염 재발 잡는 습관, 음식..신물 올라올 때는 이렇게

위염·식도염 재발 잡는 습관, 음식..신물 올라올 때는 이렇게


위염이나 식도염에 걸려보신 적 있으신 분은 대부분 재발의 위험성에 대해 익히 들어 알고 계실것입니다. 이는 과로나 스트레스로도 쉽게 재발할 수 있어 6개월에서 3년까지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따금씩 올라오는 신물에 드는 걱정은 어쩔수가 없는데요. 분명 초기 증상은 맞지만 이런 증상을 느끼고 이후 조금만 노력해주신다면 염증은 물론 구멍 송송(!) 뚫린 위로 이어질 확률을 낮추실 수 있습니다.



[1] 초콜릿이 급격히 땡기는 신물  


흔한 초기 증상으로 '목에서 넘어오는 신물'은 뭔가 달짝지근한 것들로 눌러줘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을 떨칠 수 없게 합니다. 이 때 땡기는 것들이 대부분 초콜릿, 라면, 오렌지 주스와 같은 단짠단짠 음식, 음료들입니다. 제발. 절대 먹지 마세요. 배가 고프더라도 차라리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2] 입맛 떨어뜨리는 두유


아무래도 흔하게 먹는 음료는 아니지만, 입맛에 거북하지 않으시다면 이런 신물이 올라올 때 배 채우기용으로 좋은 두유. 게다가 먹고 나면 입맛이 똑 떨어져 초기 증상 잡기 딱 입니다. 저 같은 경우 과거 식도염을 완치 후 거의 3-5년간 다량으로 사두고 증상이 있을 때마다 먹었습니다. 


[3] 항상 고개를 높게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렸을 때 너무 누워있지 마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맞는 이야기인게 위산이 역류치 않도록 항상 목을 위보다 높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잠 잘때마다 너무 높은 베개는 수면을 그르쳐 스트레스만 가중시킵니다. 초기 증상이 보일 때만이라도 고개를 좀 높게 해 주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4] 꿀떡꿀떡 식도 운동, 삼키는 습관


위나 식도가 아플 때 특징은 얘네가 너무 운동을 안한다는 것입니다. 아프니까 어쩔 수 없는 거긴 하지만, 아직 여력이 있다면 우리가 스스로 운동시키는 수 밖에 없습니다. 뭘 먹지 않아도 먹은 것처럼 '꿀떡꿀떡 삼키는 운동'을 해주세요. 식도의 위 아래 운동을 스스로 한다 생각하시고 목 뒤까지 아주 가열차게 먹어주세요.


[5] 긴장 이완, 복식 호흡, 가슴 운동


긴장과 스트레스로 이미 식도와 위가 정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스스로 그들의 근육과 긴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생각만으로 된다면 너무나도 좋겠습니다만 몸 전체의 힘을 빼주는 것은 우리의 노력이 조금 필요합니다.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흉강을 넓혀주셨다가 다시 수축시키는 형태로 가슴 운동을 해주세요. 힘을 줘서 운동을 하라는 것이 아니고 가슴 부위에 더 많은 산소를 전달하며 그동안 스트레스로 뭉쳐서 움직이지 않던 장기들의 근육들을 풀어주신다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휴식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란 말은 그냥 하는 말이 아닙니다. 증상이 보이시면 그 날 만큼은 몸과 마음을 좀 더 느슨하게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도나 위에 좋다는 음식 백날 먹고 과로하시는 분들 중에 완치되신 분 없습니다. 


[7] 피자, 커피, 귤 3콤보 주의


피자(빵), 커피, 귤(신 음식, 과일)은 위염 식도염에 정말 안 좋은 음식의 대표들입니다. 차라리 가스 내뿜어주는 척이라도 하는 청량음료가 낫습니다. (그 정도로 안좋다는 말. 얘도 안좋음) 그리고 왠지 건강에 좋을 것 같은 과일 역시 오히려 신물,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꼭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