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가학동 학온 공공주택 지구 착공
- 생활
- 2021. 2. 20. 10:30
우리나라 4차산업 개발 부지로써 떠오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가 올해 안 착공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특히 해당 부지는 첨단 및 일반 산업단지는 물론 유통단지와 함께 4,597 가구의 주택도 함께 건설. 그 이름하야 학온 공공주택지구는 광명시 가학동에 건설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해당 주택은 경기 주택 도시공사, GH로부터 사업비 9,009억원이 들었으며 그 위치는 KTX 광명역과 신안산선 학온역(2025년 신설)과 인접해 있었습니다. 또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의 4개 지구 중 첨단 산업단지와 유통단지 사이에 위치하며 일반 산업단지와는 조금 떨어져 있었습니다.
더불어 건설 과정으로써 현재는 토지 보상 단계로 올해 안 착공에 들어간다고 공식 발표한 바, 다만 가학동 학온 공공주택지구의 경우 정부의 3기 신도시 사업에도 편입되어 있는 바람에 그 행정 절차가 끝난 후 진행. 착공 시기는 다소 늦어질 수도 있다고 광명시는 발표하였습니다. (~완공 2024년)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주요 체크 포인트↓
한편 이번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건설은 그 생산 효과가 2조원이 넘고 고용 창출 효과만도 4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광명 역세권을 최선으로 활용. 향후 첨단 R&D단지로써 수도권 서남부 4찬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더불어 현재 주목하고 있는 광명 학온 공공주택 지구(정부 3기 신도시 사업)의 정확한 주소는 '경기 광명시 가학동 798-4번지'로 학온동 주민센터와 광명역 사이, 터골산과 서독산을 끼고 위치. 현재로썬 부지 내까지 들어가는 대중교통이란 버스 11번, 11-3번 2대 정도로 가학동 특유의 외곽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이었습니다.
↓학온 공공주택 지구 주요 체크 포인트↓
특히 학온동 주민센터 인근 가학삼거리(가학동)는 이미 기존에 나름의 상가 지구들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학온 공공주택지구와 더불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가 들어서며 대대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케아, 코스트코를 끼고 있는 광명역과의 인접, 더불어 우리나라의 많은 공장과 산업단지들이 있는 시흥시와도 인접한데다 안양시와도 이어지는 지점으로 착공에 들어가며 그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