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몰려드는 폭풍 공략 및 꿀팁 (외교 승리)

문명6 몰려드는 폭풍 공략 및 꿀팁 (외교 승리)

 

 현재 문명6 DLC 확장팩의 큰 흐름은 흥망성쇠 → 몰려드는 폭풍 → 뉴 프론티어 순입니다. 각 확장팩의 대표적 특징을 열거하자면, 흥망성쇠의 경우엔 '대한민국(선덕)의 추가', '총독의 등장', '비상 소집' 등이 있을 것이고, 몰려드는 폭풍은 '기후 및 재난의 발생', '세계 의회의 소집' 등이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론 이 두 확장팩을 추가로 깔아줘야 문명6가 비로소 완성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오리지널만으로도 재밌으니 구매를 하시려면 저 순서로 차근차근 즐겨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늘은 과학승리, 지배승리, 문화승리, 종교승리, 점수승리도 아닌.. 몰려드는 폭풍 DLC에 있는 외교승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플레이하면서 조금 열받는(?) 몇몇 부분을 제외하곤 역시나 '문명이 문명했다' 싶은 괜찮은 확장팩이었어요.

 

 외교 승리의 관건

 

플레이 화면입니다. 딱 보시기에도 처음 보는 것들이 여럿 생겼죠?

 1. 무조건 다섯 국가와 동맹 체결 및 유지

 

 일단 외교 승리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동맹을 할 수 있는 최대 다섯 국가와 친해져야 합니다. 그래야 세계 의회에 사용 가능한 점수를 많이 획득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이 동맹을 쉽게 하려면 별거 없습니다. 서로의 나라를 최초 발견 시 첫인상이 나쁘더라도 일단 턴을 넘기지 않고 대표단은 필수로 보내셔야 하구요. 그러면 다음 턴에 운이 좋을 시 바로 친선 관계 → 동맹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관계란건 후반부로 갈수록 서로의 이해관계 때문에 어려워져 웬만하면 초반에 만나는 족족 친선 관계까지 체결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동맹까지 체결하게 되면 턴마다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 상당히 유리해지는 겁니다.

 

 

 

2. 각 나라의 동향을 읽자

 

 '몰려드는 폭풍'의 의회나 특별 의회는 말 그대로 점수 싸움이자, 전략 싸움, 찍기(?) 신공이 필요합니다. 의회는 특히 더 그렇고 특별 의회는 그래도 노력으로 성취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기 의회의 경우, 30턴마다 발생하며 전반부에는 2가지 의제 정도가 나오고 후반부에 갈수록 3가지로 확장됩니다. 특별 의회는 수시로 생기는데 흥망성쇠의 '비상'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충 내용은 '특정 어떤 나라가 이런 효과를 받으면 좋겠다', '이런 패널티를 받았으면 한다', '전체적으로 이런 효과를 증대시키자'... 등과 같은 내용입니다. 안 좋은 선택지에는 보통 전쟁을 많이 하고 있는 국가나, 승리가 가까운 국가가 해당될 경우가 높으니 각 세계 현 동향을 보면 좋습니다. 

 

 TIP. 이게 좀 까다로운 게 내가 외교 승리가 임박했을 경우, 내 점수를 2점 강제로 깎아버리는 선택지가 있는데 이게 거의 만장일치로 통과됩니다. 그러니 점수를 잃는 것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나도 나 자신이 '점수를 잃는다'에 걸면 1점을 획득. 2점 잃을거 1점만 잃을 수 있습니다.

 

 

3. 특별 의회에선 무조건 1등을 노리자

 

화면 왼 쪽에 보이는 것이 '특별 회의' 안건 점수 경쟁 상황입니다. 

 특별 회의는 '경쟁전'입니다. 예를 들어 보통 어떤 나라가 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구호하기 위해 물자를 보낸다거나 선물을 보내는데 이것으로 점수 경쟁을 하게 됩니다. 다만 이게 아무래도 환경 관련 재해다 보니 CO2를 배출하는 발전소를 짓는다거나, 전쟁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엔 점수가 마이너스가 됩니다. 이것 말고도 위인 획득, 도시 쟁탈 등으로도 특별 회의(비상)는 소집됩니다.

 

 

 TIP. 후반부 정기 회의에 가면 앞서 말했듯 플레이어의 승리 임박 시, 이를 방해하는 선택지가 거의 통과되기 때문에 이 특별 의회 안건을 되는대로 진행시켜두고 짧은 시간에 많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인지 후반에 갈수록 특별 회의도 자주 소집되는데 이를 잘 이용하시면 승리하기는 쉽습니다.

 

 

외교 승리 스크린 샷

 좀 더 많은 스크린샷이 있지만 특징적인 것만 몇 장 뽑았습니다. 대충 '세계는 하나..!'라는 느낌의 엔딩이었던 것 같습니다. 점수 경쟁의 재미를 보시려면 이 승리도 재밌는 것 같네요. 아 참고로 몰려드는 폭풍에선 과학 승리도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더 해볼만한 DLC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혹 자연 재해가 마음에 안드실 수 있는데 그냥 가끔 이벤트 정도고 충분히 신경 쓰면 피하고 예방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임 시작 시 설정에서 재해 정도를 정할 수도 있음)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