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강의] 글자에 구멍 뚫기 효과, 클리핑마스크/문자 래스터화의 활용

[포토샵강의] 글자에 구멍 뚫기 효과, 클리핑마스크/문자 래스터화의 활용


'글자에 구멍 뚫기'는 우리가 흔히 보아온 포토샵 디자인 기법입니다. 하지만 눈으로만 봐선 레이어가 어떻게 겹치면 저렇게 되는건지, 어떤 원리인건지 생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단순한 이 효과는 '클리핑 마스크'의 원리만 이해하면 누구나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강의의 결과물. 종이에 글자 모양대로 구멍을 뚫으니 그 뒤로 사진이 보이는거 같다]


[포토샵 강의] 글자에 구멍 뚫는 효과, 그 방법



1. 일단 레이어를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배치합니다


가장 위 : 클리핑마스크를 적용할 레이어


중간 : 글자 레이어


가장 아래 : 나머지 배경이 될 레이어



보통 '뚫는다'라고 생각해서 전사될 이미지가 글자 아래에 깔릴 것 같지만, '클리핑'이라는 용어의 의미상 '오려낸 것을 가져다 붙이다'는 뜻이기에 밑에 깔리는 것이 아닌 '위에 덧붙인다'는 의미로 기억해야 기억이 쉽습니다.


2. 레이어창에서 레이어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3.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선택


레이어를 선택해두고 단축키 alt + ctrl + G 를 누르면 되기도 하지만 저는 어쩐지 키보드에서 G를 찾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거 같아 직접 클릭합니다. 참고로 헷갈리기 쉬운 '그룹핑(폴더)' 단축키는 ctrl + G입니다.  


더불어 이미지는 무조건 고화질로 써주시면 좋습니다. 비록 글자 뒤로 드문드문 보이는 이미지이지만 그 보일듯 말듯함 사이로 쨍한 해상도의 이미지가 이 포토샵 디자인의 매력이기 때문이죠. 참 쉽죠?


(부가1) 마스크 중첩



클리핑마스크는 동시에 여러 이미지를 중첩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와중에도 가장 위에 있는 것이 위에 보이기 때문에 순서를 꼭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부가2) 문자 래스터화


반대로 이미지에 글자를 클립하는 경우 혹은 글자에 글자를 클립하는 경우까지도 있는데요. 클리핑 마스크가 적용될 레이어는 기본 전제가 '이미지'여야 하기 때문에 글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문자를 이미지화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문자 래스터화'입니다.



레이어창에서 해당 레이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찾으실 수 있는데요. 이후엔 글자 수정이 안되니 신중에 신중을.. 해당 기법은 이미지의 외곽선을 따라, 혹은 글자의 외곽선을 따라 글자가 잘리는 효과를 원하실 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토샵강의] 그림자의 종류 내부/외부(쉐도우), fx효과 모두 알기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