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강의] 그림자의 종류 내부/외부(쉐도우), fx효과 모두 알기

[포토샵강의] 그림자의 종류 내부/외부(쉐도우), fx효과 모두 알기


사진이든 그림이든 가장 간단하게 윤곽을 살리고 강조하는 방법은 바로 그림자입니다. 하지만 마냥 그림자를 넣는다고 퀄이 높아지진 않아서 참 고민이지요. 의외로 그림자는 촌스러운 디자인 기법 중의 하나로 잘 쓰면 득이나, 잘못 쓰면 안한거만 못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내부 그림자 효과의 잘못된 예. 시대 역행의 아이콘이 될 수 있다]


일단 fx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른쪽 레이어 창의 가장 하단에 fx라는 아이콘이 보이시나요? 여기서 하나의 레이어 기준 모든 효과들을 조정할 수 있답니다. 수정하고 싶은 레이어를 선택하면 하단의 해당 아이콘이 활성화가 됩니다. (보통 '레이어 스타일'이라고도 부릅니다.)



포토샵 강의 


1. 경사와 엠보스 : 레이어가 튀어나와 보이게 하는 효과입니다.

2. 선 : 모든 외곽선에 실선이 생깁니다. 

3. 내부 그림자 : 이미지의 안쪽으로 그림자가 생깁니다.

4. 내부 광선 : 3번과 비슷한 원리로 안쪽으로 색이 있는 빛을 쏴줄 수 있습니다.

5. 새틴 : 광택 효과로 '반짝반짝한 스테인레스'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6. 색상 오버레이 : 이미지(레이어) 전체를 하나의 색으로 덮어버릴 수 있습니다.

7. 그레이디언트 오버레이 : 전체를 그라데이션으로 덮습니다.

8. 패턴 오버레이 : 패턴 이미지로 덮습니다.

9. 외부 광선 : 내부 광선과 같은 원리로 이미지 밖으로 빛이 나갑니다.

10. 그림자 : 외부 그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번이 내부 / 10번이 외부



3번을 활용하면 이름 그대로 이미지의 안쪽에 쉐도우가 생깁니다. 꼭 정사각형이 아닌 어떤 형태라도 외곽선을 따라 안쪽으로 자동으로 생긴다는 점이 활용 포인트. 기본적으로 불투명도와 각도,거리, 경계,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요즘 트렌드상으론 최대한 옅게, 있는 듯 없는 듯 은근한 엠보싱을 줄 때 유용합니다. (사진은 강의상 보이지가 않아서 세게 줌.)



이렇게 외부로 쉐도우를 주면 여러 이미지를 겹쳐 놓았을 때도 구분이 편합니다. 조정할 수 있는기능은 위와 거의 비슷하며 안쪽으로 쏘냐, 바깥으로 쏘냐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이 또한 위 사진처럼 불투명도가 너무 높으면 상당히 조악해보여서 불투명도를 낮추고 경계를 최대한 풀어주는 게 디자인 효과가 좋습니다.



(부가) 노이즈



노이즈 효과는 TV 지지직 거리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포토샵에서 약간 기괴한 표현들을 할 때 자주 쓰인답니다. 쉬운 효과이지만 초보자분들은 꼭 알아두셨으면해서 작성해봤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심즈로 배우는 포토샵 ① :: 쉬운/간단한방법 위주 ::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