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즈3,4비교] 3가 4보다 나은 점? 심즈의 역사

[심즈3,4비교] 3가 4보다 나은 점? 심즈의 역사



(엠마 해치 아들1)



방대한 세상. 

'오픈 월드' 매력에 심지어 심즈4 보다 실제 같다는 평의 심즈3.


약간 인물 질감이 4에 비해 떨어지긴 하지만 

이것은 리얼 스킨(직접 제작 스킨)이나 기타 '모드', '패키지' 파일로 4만큼이나 고급지게 표현 가능하다.



오픈 월드 

다른 공간, 집, 공공장소를 방문 시 로딩이 따로 필요 없다. 

심지어 시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활성 심을 바꾸더라도 그 당시의 시간과 공간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한편 오픈 월드를 삭제한 4는 약간 이전 세대 게임으로 회귀한 느낌이 있다. 

물론 덕분에 게임 로딩 시간은 줄어 좀 더 캐쥬얼한 게임이 되었다.



<< 인생게임의 완성도 vs 게임의 편의성 >>


(엠마 해치 딸1)



온라인 게임이 대세인 요즘 치처럼 오래 사랑받는 PC게임도 드물 것이다.

2000년 1이 처음 출시되고 2004년 2가, 그리고 그 후 2009년 발매한 심즈3는 사상 최고의 퀄리티로 10년 가까이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5년 뒤 발매하기로 한 4는 3에서의 많은 기능이 삭제되어 발매될거란 소식에 팬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오픈 월드는 물론, 유아 시절, 수영장, 수영복, 학교 부지까지 없어진다는 이야기..

그리고 그 말대로 실제로 많은 부분들이 삭제, 이후 팬들의 탄원에 의해 현재는 수영장과 유아기가 추가되었다.



"그렇다면 애초에 EA와 맥시스는 왜 유아기를 없앴나?"



[팬들의 주장] '인생 게임'이란 게임의 완성도

아무래도 사람의 인생, 태어나면서부터 늙어 죽을 때까지의 삶을 그리는 게 심즈 본연의 목적이었던 만큼 유아기를 삭제한 것은 게임의 완성도를 해칠 수 밖에 없었다.


[EA,맥시스의 주장] 게임의 편의성

하지만 유저들에게 다른 방향으로 한번 묻고 싶다. 전체 플레이어 중 과연 유아기를 제대로 플레이하는 유저는 얼마나 될까? 심의 삶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사실 유아기만큼 번거로운 시절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스킵하고 넘기기도 했던게 유아기였다. 즉, EA측은 게임의 편의성을 위해 삭제를 결정했던 것으로 보인다.



<< '오픈월드의 삭제'가 미친 영향 >>


(지나가던 NPC 조금 성형)



오픈 월드의 삭제는 나 이외의 다른 심들의 삶에 대한 호기심을 원천 봉쇄시켰다. 

동시에 3에서는 NPC들의 스토리 모드 또한 방대했으나 4에서는 이것들이 일부 삭제되었다.


사실 이 두가지 요소 모두 '게임 로딩속도, 용량'과 관련된 부분들이었다.

EA와 맥시스는 게임의 용량을 줄이고 로딩 속도를 대폭 감소케 하기 위해 이 같은 방안들을 모색한 것이다.


즉, 어쩌면 심즈4는 3의 좀 더 콤팩트하고 캐쥬얼한 버젼이라 할 수 있다.

바꿔 말해 원본은 3라는 이야기이다.



<< 유저들과 함께 성장해온 3 >>


(엠마 해치 아들2)



더불어 게임이 존재해온 그 기나긴 시간도 무시 못한다.

심즈3를 사랑해온 수많은 유저들이 만든 스킨이며, 핵, 모드들은 게임을 오랫동안 잔존케 한 원동력이었다.

4도 벌써 출시한지 3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3의 스킨이 생산되고 있는 걸 보면 유저들이 얼마나 3를 사랑하는지 알 수 있다.


혹, 3와 4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자신있게 3를 추천드린다. 그 후에 4를 해도 늦지 않다.


심즈 1,2,3,4 리뷰 및 비교설명소개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