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링크 (바로가기)

국립 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링크 (바로가기)

 링크 소개에 앞서 사실 국립 국어원 자체에서 나온 맞춤법 검사기는 없습니다. 이는 예전부터 꾸준히 문의되어 온 내용이긴 하나 국어원에선 맞춤법 관련 QnA, 어문 규정, 상담, 자격증 정보를 위주로 다루며 검사기를 제공하고 있진 않습니다. 다만 과거 부산대학교 컴퓨터 공학부와 연계하여 인공 지능 연구소 측 맞춤법 검사기 링크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는 강한 규칙 적용, 글자 수 세기 등의 기능을 제공. 아래아 한컴 오피스 (한글 2018 이후 버전) 에서 사용되는 검사기와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바른 맞춤법 검사기


 

 

 

 참고로 혹 이를 MS 워드나 한글 2018 이전 버전, 기업에서 사용하려면 구매가 필요. 해당 검사기는 '우리말 배움터' 라는 사이트 프로그램으로 개인이나 학생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 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링크 (우리말 배움터)


 

 

 

 한편 우리말 배움터의 경우 국어 평생 교육 사이트로 국가 지정의 한국어 정보 처리 연구실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는 1990년 문법 검사기 개발을 시작해 1994년 해당 기술을 '한글과 컴퓨터' 에 전수. 법원용 같은 전문 분야 시스템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

검사기 링크

바로가기

 

 

 참고로 이는 사투리, 비속어, 인터넷 신조어 등을 표준어 또는 순화된 표현으로 바꿔주기도 하며 국립 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 맞춤법 수정안을 빠르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철자, 띄어쓰기, 복합 명사, 번연투, 문장 부호, 비문법적 표현 등을 교정하며 강도 조절 또한 가능합니다.

 

외래어, 신조어, 통신체 교정


 

 

 

 특히 한국인도 헷갈리는 외래어 교정에 유익. 우리가 흔히 잘못 알고 있을 수 있는 외래어 표기를 수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폴리아미드' 는 '폴리아마이드' 로, '도스토예프스키' 는 '도스토옙스키' 로, '호치민' 은 '호찌민' 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주로 헷갈릴 수 있는 통신체도 교정. '오나전' 과 같은 인터넷 온라인 은어를 '완전' 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엔 도움말도 제공. '인터넷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 라던지 설명을 첨하여 해외 거주민들 입장에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놓았습니다.

 

일 이용자 수 3만명 이상


 한편 해당 국립 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는 일 이용자 수가 3만명 이상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블로그, 소설, 소규모 회사 업무용에서 자주 쓰이고 있으며 최근 성능 평가는 지난 2020년이었습니다.

 

강화된 띄어쓰기

 

 특히 한국에서 나고 자란 한국인도 띄어쓰기는 간혹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은데 해당 검사기는 띄어쓰기가 거의 없고 과도하게 축약된 문장도 인공 지능으로 교정이 가능. 아래와 같은 문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나모시같은거길고통넓은바지사가려구! → 나 모시 같은 거 길고 통 넓은 바지 사 가려고!

 

끝으로


 이는 풍부한 전문 용어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 기관 직장인에게도 유용. 법조계나 언론계, 공직 공무원들은 이를 활용해 퇴고하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법률 용어의 경우 13,500 단어, 과학 용어는 14,200 단어, 기타 전문 용어 57,700 단어를 비롯 국내 6만여 기업명 법인 이름 역시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상호명이나 지명의 경우에도 53만여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