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민간요법! 소화가 안될 때!

역류성식도염 민간요법! 소화가 안될 때!



역류성식도염! 한번도 안 걸린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걸린 사람은 없다는 대한민국의 흔한 질병입니다. 

대체, 어떤 이유로 무엇 때문에 걸리는걸까요?


[원인]


가장 큰 이유 세가지로 잘못된 식습관, 잘못 먹은 음식, 스트레스로 인한 염증이 있습니다.


식습관 - ex) 과자나 인스턴트를 먹고 바로 누워 잠

잘못 먹은 음식 - ex) 상한 음식, 혹은 너무 달고 뜨거운, 혹은 차가운 음식으로 식도에 과한 무리를 줌

스트레스 - ex)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경직된 몸, 운동 부족


[증상]


어찌 보면 사소한 이유들의 연속이지만 이것들이 쌓이고 쌓여 스스로 '소화가 안된다'고 느낄 무렵


가장 큰 세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트름 - ex) 조금만 뭘 먹어도 바로 끅끅, 몸이 거부

신물 - ex) 끊임없이 침이 고이고 목 뒤로 신물이 올라와 목 전체가 불편해짐

가슴 통증 - ex) 위염으로 넘어갔거나 혹은 위염에서 시작해 통증을 유발



그리고 이 같은 증상은 방치하면 최소 3년, 길게는 5년~10년까지도 사람을 괴롭힙니다.

그래서 초반에 잡아주는 것이 정말 중요한 질병인데요.


섣불리 약을 먹고 오히려 너무 과한 처방으로 다른 질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위염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약을 먹지 않고 초기에 예방할 순 없을까요?


[예방]



1) 토를 한다.


일단 초반, 끅끅 거리는 트름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아직 경미한 수준의 염증일 수 있습니다.


이때 흔히 '구토'를 하면 오히려 잘못될 것 같아 많은 분들이 속이 안 좋아도 토 하는 것을 피하시는데요.

이 구토가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한 음식이 식도 어딘가에 껴 심각한 염증으로 발전시키게 하기 전, 게워낸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방법으로 정말 조금 토를 했는데 그 후 빠르게 속이 좋아졌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절대 심하게 토를 해서 다 게워내버리겠단 생각으로 하시면, 되려 후두염과 같은 다른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절대 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해주세요.)



2) 먹지 않는다.


단순히 몸의 리듬이 뒤틀려 소화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입맛이 없어지기 시작하면서 스트레스로 경직된 장 운동으로 속이 좋지 않게 되는데요.

이때 아예 먹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먹지 않다가 어느 순간 무언가가 정말 먹고 싶어졌을 때는그 먹고 싶은 것을 드십시오.


물론 단식을 하시면 몸 상하십니다. 공복을 채우고 입맛을 더 떨어뜨릴 베지밀의 두유를 추천드립니다.



3) 억지로 식도 운동을 한다


우리 몸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일단 식도염에 걸리게 되면 식도의 운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뒤틀리게 되는데요.

이를 방치하면 장기간 염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식욕이 없고, 속이 안 좋다하더라도 내 몸의 장기들을 움직여 줄 수 있는 운동들을 하면 심리적으로도 좋습니다.


'좋다' '좋다' 생각하면서 

복식호흡도 해보고, 몸을 편안히 축 늘어지게도 해보고, 뭘 먹지 않으면서 꿀떡꿀떡 맛있게 먹는 운동도 해보십시오.


아직 병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 스트레스로 인한 마음의 병이라면.. 속는 셈치고 한번 해봐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인 경험상 정말 최고는 '토하기'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초기증상과 그에 따른 예방법이 다르듯, 모두에게 적용될 순 없을 겁니다.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다면 병원에 가서 약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음을 다스리시고, 편안하게 하시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 쪽 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장기간 먹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장 건강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산균이나 식이섬유를 꼭 챙겨가면서 약도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